손톱으로 아랫니 안쪽 치석 제거하면 안되는 이유


치석을 손톱으로 제거하려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정말로 해선 안 되는 행동입니다. 손톱으로 치석을 제거하게 되는 경우에는 손톱 사이의 세균들이 치아 사이에 침투하여 잇몸에 염증을 만들어내 충치를 일으킬 수도 있으며, 심하면 구강염으로 인하여 잇몸퇴축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손톱으로 아랫니 부분에 치석을 제거하였다고 하더라도, 치석이 제거돼서 치아 건강을 되찾는 것이 아니라, 손톱에 균이 많은 상태로 치석을 제거하는 그 과정 자체가 세균 및 자극으로 인하여 잇몸 염증을 일으키게 되므로 권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스케일링을 받은 후에도 2주일 동안은 치석 제거 용품을 사용하지 않고 회복기를 거치고 난 다음에 사용하곤 합니다. 그 이유가 스케일링을 하고 난 다음은 문제가 없는데, 염증은 스케일링하는 과정에 생기기 때문에 잇몸에 피가 나고 예민해져 있는 상태입니다.

이 상태에서 추가적으로 치석을 제거하고 진행하게 되면 염증이 아물까요? 아닙니다. 치아 사이에 쌓이는 것은 없겠지만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다 보면 점점 염증이 심해지게 되지요.

보철물을 착용하신 분들은 보철물이 탈락되게 되고, 영구치이신 분들은 풍치로 고생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웬만하시면 손톱으로 치석을 제거하지 마시고, 치과에 방문하셔서 스케일링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적극 권장드리오니 이 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스케일링 치료를 받고 난 2주일 뒤부터 치실을 적극 활용하시어 더 이상 아랫니 부분에 치석이 쌓이는 것을 미리미리 대비하여 예방을 하여 주시는 습관까지 만들어주시면 치아 및 구강 관리는 쉽게 다룰 수 있사오니 이 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