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철분제에 대해서 요즘 인기가 굉장히 많더군요. 일단 철분제 같은 경우에는 딱히 추천하는 브랜드는 없습니다. 이 부분은 사실 전문의에게 문의를 하시어 전문의판단하에 먹어도 된다 안된다. 판단 여부를 확실히 밟고 지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평균 철분제 함량과 하루 권장량이 정해져 있지만, 사람마다 모두 다르고 식습관마다 모두 다르게 됩니다. 참고로 아침에 녹색채소를 잘 챙겨드시고 음식도 편식 없이 드시는 분들은 하루 권장량에 못 미치게 드시는 것이 가장 건강하고,
평소에 영양소 보충이 부족하거나 결핍이 되어 있는 경우에는 하루 권장량을 따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평균적인 철분 복용량은 하루 20mg 정도 복용하며, 비임신 여성인 경우에는 하루 10mg 정도가 적당합니다.
위에서 언급드린 용량 또한 전문의 판단하에 설정되고 이루어져야 하오니 우선은 병원부터 방문하시는 것이 가장 낫다고 보입니다.
그러면 언제까지 먹어야 할까요? 대략 임신 5개월부터 천천히 먹기 시작하시면 됩니다. 다만, 먹고 나서 위장장애가 온다든지, 가스가 찬다든지, 갑자기 무기력하고 피로하다든지 이러한 증상이 생긴다면 복용을 멈추시고 전문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위에서 언급드린 부작용이면, 영양제고 뭐고 다 때려치우고 자연식으로 식습관 갖춰서 드시는 게 최고입니다.
자연식이 맞는 분들이 있고, 영양제가 맞는 분들이 있습니다. 필자 개인적 후기를 알려드리자면 필자는 무조건 자연식입니다. 영양제, 한약, 즙 이런 종류의 건기식 식품 먹으면 필자는 위장이 약해서 조금 버겁더군요.
필자와 비슷한 체질을 가지신 분들은 자연식으로도 충분히 커버가 잘되오니, 전문의와 상의하시어 자연식으로 진행해도 되는지 확인을 받으시고 진행하시기 바라겠습니다.